콘텐츠로 건너뛰기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검색등록 방법

티스토리 블로그를 네이버블로그에 검색등록 하는방법-설치형 블로그를 네이버에 검색 등록 하고 RSS피드 등록하기 까지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검색등록 이유

 

정보를 공유하거나 혹은 수익을 창출하고자 하는 경우 등등 블로그를 운영하는 이유는 저마다 다르겠지만, 블로그 운영자들이 바라는 것은 한가지로 동일하다.

바로 더많은 사람들이 내 블로그에 방문하게 하는 것.

 

쥔장 역시 더 많은 사람들이 내 블로그에 방문하길 원하며, 또한 내가 올린 정보를 더 많은 사람과 공유하고자 하는 마음이 있다.

그럴려면 우선 네이버를 공략해야만 한다.

 

알다시피 네이버는 우리나라 웹 검색의 70%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기 때문에 국내 블로그라면 네이버를 무시할 수가 없다.

때문에 네이버 블로그를 제외한 다른 블로그 서비스 즉 티스토리블로그, 다음블로그뿐 아니라 워드프레스와 같은 설치형 블로그를 운영할 경우 네이버에서 더 많은 사람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자신의 블로그를 네이버 검색에 노출되도록 등록해주어야 한다.

 

그리고 예전에는 블로그의 내용만 충실하다면 네이버 블로그 섹션에 등록하는 과정이 상당히 간편했었다.

하지만 네이버가 개편을 여러번 거치면서 블로그를 등록하는 것이 쉽지가 않아졌다…

아니 좀 더 정확히 말하자면 티스토리 블로그를 네이버블로그 섹션에 등록(Rss피드 등록)하는 곳을 찾기가 어려워 졌다고 하는 편이 옳을듯 하다.

그래서 이번시간에는 쉽지만 찾기는 어려운 티스토리 블로그를 네이버 블로그 섹션에 rss피드 등록 하는 방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한다.

 

검색등록 방법

티스토리 블로그를 네이버 블로그 섹션에 등록하기 위해서는 먼저 네이버웹마스터도구 서비스를 이용해야 한다.

evernote image 1 2

 

1. 사이트추가

 

먼저 간단한 회원 가입이후 사이트 추가를 눌러 자신의 블로그를 네이버 웹마스 터도구에 등록한다.

간단히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누른다.

 

2. 소유권확인

evernote image 2 2

사이트 정보를 입력하고 나면 그 사이트의 소유권을 확인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가장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이 HTML 태그를 자신의 블로그나 사이트에 추가하는 방법인데, 티스토리의 경우 아래 사진처럼 관리자 모드에서 HTML/CSS편집 항목에서 위에서 복사한 메타태그를 와사이에 붙여넣기 한후 저장을 눌러주고 다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로 돌아와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티스토리 블로그 소유권 확인

정확하게 등록이 되었다면 사이트 소유권이 확인되며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 위 사이트를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이 방법이 불가능한 설치형 블로그의 경우 HTML파일 업로드를 선택해 복사된 파일을 알FTP나 파일질라 등을 활용해 자신의 사이트가 설치된 경로에 업로드해주어야 한다.

 

 티스토리블로그 rss피드 등록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가입하고 사이트를 등록하면 자신의 블로그에 대한 전체 현황을 파악할 수 있게 된다.

처음에는 네이버 검색 로봇이 긁어가지 않는 상황이기 때문에 별다른 정보가 나타나지 않지만, 차후 시간이 지나면서 위 사이트에서 정보를 긁어가게 되고 관련 데이터들이 업데이트 된다.

그럼 이제 할 일은 자신의 블로그를 네이버에 노출 되도록 rss 피드를 등록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티스토리 블로그 RSS 제출

방법은 간단하다.

위에 보이는 RSS 제출 항목을 클릭하면 위 화면처럼 나타나게 되며, 화면 중앙의 RSS  URL을 입력하면 되는데, 쥔장은 워드프레스이기 때문에 ?feed=rss2라고 입력된 것이고 티스토리 블로그 일 경우  자신의 블로그주소/rss 라고 입력하여 확인을 누른다.

버튼을 누르면 등록된 rss에 보여지게 되며, 일정 시간이 지난뒤  노출 여부가 결정된다.

위에서 본바와 같이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가입하는 과정이 다소 귀찮을 뿐 rss 피드를 등록하는 과정은 매우 간단하다.

다만 글 서두에 이야기 했듯이 사이트 소유권 확인 및  RSS피드를 등록하는 과정이 조금 귀찮은 정도다.

또한 이렇게 등록한다고 해서 바로 노출이 되는 것도 아니고 100% 노출 된다는 보장도 없다. 그럼에도 이렇게 수고를 들이는 이유는 해도 나쁠게 전혀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블로그 유입자를 늘리는데 이런 불편함 정도는 충분히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이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