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COUNT 함수와 COUNTA 함수의 차이점과 사용 방법
엑셀에서 작업할 때 셀의 개수를 카운트 해야 하는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 함수가 COUNT 함수와 COUNTA 함수 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이 두 함수의 사용법과 차이점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OUNT 함수란?
[table id=1 /]
COUNT 함수는 숫자가 입력된 셀의 개수를 카운트할때 사용할 수 있는 함수입니다.
수식은 =COUNT(범위)로 이뤄져 있는데요.
위 표를 기준으로 수식을 작성할 경우 단가가 입력된 범위 내에 숫자가 입력된 셀의 개수를 구할 때 다음과 같이 수식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COUNT(D2:D4)
이렇게 수식을 입력할 경우 단가가 입력된 범위 내에서 숫자로 이뤄진 셀의 개수인 3이라는 결과 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OUNTA 함수는
그럼 COUNTA 함수는 어떤 경우에 사용할까요?
이 함수는 데이터가 들어 있는 모든 셀의 개수를 카운트할 때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위 표를 기준으로 단가가 입력된 범위에서 데이터가 있는 셀의 개수를 구할 경우 =COUNTA(D3:D7)이라고 입력하면 D3부터 D7까지 데이터가 들어 있는 모든 셀의 개수를 확인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COUNT 함수와 COUNTA 함수의 차이점
이 두함수의 차이점은 숫자만 들어 있는 셀을 카운트 할 경우와 아니면 데이터가 들어 있는 모든 셀을 카운트 할 경우 라고 해야 겠네요.
두 함수 모두 범위만 입력하면 입력된 범위내의 셀의 개수를 구해주는 것은 동일 하지만, 숫자만 들어 있는 셀을 카운트 할 것인지 아니면 텍스트와 숫자 등 데이터가 들어 있는 모든 셀을 카운트 할 것인지에 따라 선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들 함수로 카운트 하고 SUM함수나 기타 다른 함수와 함께 사용할 경우 보다 더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되는데요.
이 두 함수처럼 기본적인 함수의 사용법과 사용할 상황은 꼭 기억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다 많은 예시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