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표만들기 하는 이유?
엑셀은 기본적으로 데이터를 입력할 때 셀이라는 가장 기본 단위에 입력되게 됩니다.
그리고 이 셀들이 모여 하나의 시트를 형성하고 있죠. 특히 셀들은 테이블 형태로 되어 있어서 데이터를 입력할 경우 육안으로는 표처럼 보여지게 됩니다.
그러나 실제 출력해보면 데이터만 보일뿐 표는 보이지 않는데요. 이를 위해서 엑셀 표만들기 메뉴나 셀서식을 이용하여 셀을 꾸며주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또한 표를 만드는 이유는 가시성을 높이는 것뿐 아니라 데이터를 요약혹은 정리했다는 느낌을 주기 때문에 반드시라고 할 만큼 표로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이번시간에는 엑셀 표만들기 방법 2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엑셀 표만드는 방법
1.표만들기 마법사
엑셀에서는 사용자들의 편의성과 작업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표만들기 메뉴도 그중 하나로 마우스 클릭 몇번으로 간단하게 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먼저 데이터가 입력되어 있어야 겠죠.
위 표를 기준으로 A2셀부터 F10셀까지 데이터가 입력되어 있다고 가정했을때 데이터가 입력된 범위 중에 아무곳이나 하나를 선택한 뒤 상단의 메뉴탭에서 삽입->표를 선택합니다.
단축키로는 ctrl+T를 눌러주면 됩니다.
그리고 머리글 포함에 체크를 해주시고 확인을 누르면 표가 완성됩니다.
위 이미지처럼 클릭 네번으로 간단하게 표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상단을 보면 표도구 디자인이 새로 생긴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슬라이서를 삽입하거나 내보내기뿐 아니라 표의 스타일등을 손쉽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해야 할 것은 앞서 잠시 언급한 것처럼 표마법사를 실행할때 머리글포함에 체크하지 않을 경우 위와 같이 상단에 행이 하나 추가되면서 불필요한 항목이 생긴다는 것입니다.
요것만 잘 확인하시면 엑셀 표만들기 하는데에 별 어려움은 없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만약 위 표 사이에 행을 추가하거나 삭제할 경우 기본 적용되어 있는 서식이 변경되면서 통일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간편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2.셀서식을 이용한 엑셀 표만들기
두번째 방법은 셀 서식을 이용하여 엑셀 표를 만드는 방법입니다.
먼저 데이터가 입력된 셀을 아무곳이나 한곳 선택하고 ctrl+A를 눌러 전체 선택하거나, 마우스로 전체 범위를 선택한 뒤에 마우스 우클릭 -> 셀서식 순으로 이동합니다.
셀서식 단축키는 ctrl+1 이므로 단축키를 눌러 셀서식으로 이동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 다음 상단의 테두리 탭으로 이동하여 선 스타일과 색, 그리고 선을 채워 넣을 테두리를 선택합니다.
여기에서 기본 셋팅은 검은색 실선으로 되어 있으므로 선의 종류나 색상은 원하는 색상으로 변경하면 됩니다.
그리고 확인을 눌러주면 위와 같은 기본 틀을 가진 표가 만들어 지게 되며, 여기에서 셀 채우기나 글꼴, 글자색등을 변경하고 필요한 경우 필터 기능을 추가하여 표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조금 귀찮은 과정을 거치게 되지만, 기본적으로 표만들기 마법사와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으며, 수정도 자유롭게 할 수 있습니다.
결론. 엑셀 표만들때 이것만 기억하자.
이번 시간에는 엑셀 표만들기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개인적으로 표만들기 마법사를 추천해 드리지만, 절대적인 것은 아니기 때문에 자신에게 편한 방법을 사용하면 됩니다.
다만 표를 만들때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은 이후 수정 여부와 남들이 보기 좋은지에 대한 부분입니다.
아무리 잘 만든 표라도 수정이 어렵다면 추후 변경되는 내용들을 반영할 수 없으며, 다른 사람들이 보기 어려워 한다면 다른 방법으로 표를 만들어 이해하기 쉽도록 방향을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엑셀 표만들기에 대한 마이크로 소프트사의 설명 보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