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론
지난 시간까지 엑셀의 기본 개념과 화면 구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가장 기본 단위인 셀과 워크시트의 개념과 각 메뉴에 포함된 내용들이 포함되어 있었죠.
이번 시간에는 셀에 데이터를 입력하는 방법과 편집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II. 엑셀 데이터 입력
셀에 데이터를 입력하기 위해서는 먼저 몇가지 규칙을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셀에 입력할때 문자로 입력하면 텍스트로 인식이 되고, 숫자로 입력하면 숫자로 인식이 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간혹 숫자를 입력하였음에도 불구하고 텍스트로 인식이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경우 셀서식 -> 표시형식에서 변경해 주어야 합니다.
또한 빈셀에 입력할 경우 셀 선택후 바로 입력이 가능하고, 이미 입력된 데이터에 추가하거나 수정하려면 더블 클릭후 수정해 주어야 합니다.
만약 더블 클릭으로 선택하지 않고 셀만 선택한 상태에서 입력하면 기존 입력된 데이터는 지워지게 됩니다.
1. 문자 입력
엑셀 데이터 입력시 기본 셋팅은 일반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문자를 입력해도 일반으로 인식되기 때문에 특별히 다른 작업을 추가해 줄 필요는 없습니다.
2. 숫자입력
숫자를 입력할 때도 마찬가지 일반으로 설정되어 있으며, 자동으로 숫자로 인식합니다.
또한 사칙연산 기호중 ‘-‘를 사용할 경우 셀서식(단축키 ctrl+1)의 설정 여부에 따라서 (숫자) 형태 혹은 -숫자 형태로 실제 입력한 것과 다른 형태로 입력이 될 수 있는데요.
이 경우 셀서식에서 숫자 메뉴를 선택하고 설정을 변경해 주면 정상적으로 보여지게 됩니다.
숫자는 또한 통화, 회계 메뉴에서도 사용이 되죠.
셀 서식에서 통화 기호를 선택하여 입력하거나 보이지 않도록 설정이 가능하고 천단위 구분 기호까지 입력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천단위 구분 기호는 홈메뉴에서도 한꺼번에 바로 입력이 가능하기 때문에 굳이 데이터를 입력할때 기호를 입력할 필요는 없습니다.
3. 날짜 입력
엑셀에서 날짜를 입력하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2000-01-01 처럼 “-” 기호를 사용하는 것이도 다른 하나는 “/”를 사용하여 2000/01/01로 입력하는 방법입니다.
다만 두번째 방법인 “/”를 사용할 경우 날짜 형식으로 자동 변경 되면서 2000-01-01로 변경이 되는데요.
만약 날짜가 아니라 텍스트로 보여지게 하고 싶다거나 일반으로 표시하고 싶다면 입력하기 전에 작은 따옴표(‘)를 먼저 입력한 뒤에 나머지를 입력하면
날짜 형식이 아닌 일반 형식으로 보여지게 됩니다.
III. 엑셀 데이터 편집 및 자동 채우기
1.데이터 편집
데이터 편집을 하기 위해서는 앞서 잠시 언급한 것처럼 셀을 더블 클릭하여야 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셀에 입력된 데이터가 지워져 버리죠. 특히 셀에 데이터를 추가하거나 잘못 입력된 부분을 수정하고자 할때 반드시 더블클릭으로 선택한 후에 수정하여야 합니다.
또한 셀에 입력된 데이터를 편집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입력 과정에서 알아보았던 셀서식 기능을 활용하여 일괄 적으로 변경이 가능하며, 상단 홈탭의 메뉴에서 글꼴, 굵기, 기울기, 가운데 정렬 등 다양한 방법으로 편집할 수 있습니다.
2. 자동채우기
자동채우기 기능은 여러가지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연속된 1부터 10까지 연속된 숫자를 입력하고자 할 때 맨위에 1만 입력하고 ctrl키와 자동채우기 메뉴를 사용하여 연속되는 숫자를 입력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혹은 1과 2를 각각 다른 셀에 입력하고 입력된 셀을 모두 선택후 자동 채우기 기능을 사용하면 ctrl키를 누르지 않고도 자동채우기가 가능해 집니다.
자동채우기를 사용하는 방법은 간단한데요.
먼저 셀에 채우기할 데이터를 입력하고 enter키를 눌러 준 뒤에 마우스를 움직여 셀을 선택하고 오른쪽 하단의 작은 사각형 점 쪽으로 마우스를 움직이면 마우스 커서가 변하면서
자동채우기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videopress Qw1OdQuG]
위 동영상에서 확인한 것처럼 마우스를 움직여 오른쪽 하단으로 이동하면 작은 사각형이 생기면서 자동 채우기 기능을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 자동 채우기 기능은 작업 시간을 이렇게 연속된 숫자뿐 아니라 함수 및 서식 등 다양한 환경에서 적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반드시 기억해 두어야 합니다.
3. 데이터 이동
이미 입력한 데이터를 이동하는 방법은 세가지가 있는데요.
첫째 복사후 붙여넣기, 두번째 잘라낸 후 붙여넣기, 세번째 마우스를 이용하여 이동하는 방법입니다.
첫번째와 두번째는 단축키 ctrl+c(복사하기), ctrl+x(잘라내기), ctrl+v(붙여넣기)로 간단히 해결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세번재 방법인 마우스로 직접 이동하는 방법은 이동시킬 범위를 모두 선택하고 마우스를 선택된 범위의 끝 부분으로 이동시키면 자동채우기와 마찬가지로 커서 모양이 변하면서 이동 시킬 수 있게 됩니다.
데이터 이동시 주의해야 할 것은 병합된 셀의 경우 이동 과정에서 병합이 해제될 수 있다는 것만 기억해 두세요.
결론
이번시간에는 엑셀에서 데이터를 입력하고 편집하는 방법 그리고 자동 채우기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렇게 데이터를 입력하고 데이터가 쌓이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 표 혹은 차트를 만들거나 수식 및 함수를 이용해 데이터를 관리하는 것이 가능해 집니다.
한가지 알아두어야 할 것은 데이터를 입력할 때 무작위로 입력하기 보다는 일정한 기준을 가지고 입력하는 것이 좋다는 사실입니다.
만약 두서없이 입력하게 된다면 추후 데이터를 가공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처음 데이터를 입력할 때 부터 어떻게 입력할 것 인가를 염두에 두고 입력해야
보다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게 된다는 사실을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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