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 유방암 위험 요인과 검사법 -BRCA1과 BRCA2
유방암이라고하면 보통 여성에게만 생기는 질환으로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유방암은 남성에게도 발생할 수 있는데요. 여러가지 원인이 있겠지만, 가장 대표적인 원인은 가족력이라고 할수가 있습니다.
이번시간에는 남성유방암 위험요인과 검사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남성유방암 원인
먼저 남성유방암의 발병 부위는 주로 유선의 소엽들이 연결된 유관에서 발생하게 됩니다.
보통 유방안에서만 머물게 되는 양성종양과는 다르게 유방 밖으로까지 번져 생명을 위협하게 되는데요.
크게 유관과 소엽등의 실질 조직에 생기는 암과 그 외 간질 조직에 생기는 암으로 나누고 남성유방암의 91%를 차지하는 유관과 소엽에서 발생하는 암은 침윤 정도에 따라 침윤성과 비침윤성으로 나누게 됩니다.
남성유방암 위험 요인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과다분비와 남성 호르몬인 안드로겐의 부족으로 인한 호르몬의 이상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또한 가족력과 클라인펠터 증후군과 같은 유전적인 요인도 중요한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남성유방암 증상 및 자가진단
이 암종의 증상은 대부분 통증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유륜 하 종괴가 생기게 되며, 피바 섞인 분미물, 피부 궤양등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유방에 덩어리가 만져지게 되지만, 덩어리가 있다고 해도 암이 아니라 양성이나 단순한 멍울일 확률이 더욱 높습니다.
따라서 멍울이 만져질 경우 암인지 아닌지 구별하기 위해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유방암 자가진단
1. 상의를 벗고 거울 앞에 서서 양쪽 유방의 전체적인 모양, 피부 상태를 관찰합니다.
2. 촉진 방법
① 쇄골 위아래와 겨드랑이에 몽우리가 만져지는지 확인합니다.
② 쇄골 아래에서부터 시작하여 세 손가락 끝마디 면으로 유방을 지그시 눌러가며 3회 정도 둥글리면서 검진합니다.
③ 유방 전체를 샅샅이 만져 봅니다.
④ 반대쪽 유방도 똑같이 시행합니다.
- 유방암증상
초기에는 증상이 없으므로 정기 검진이 중요하며 아래와 같은 증상이 있으면 반드시 전문의에게 진찰을 받아야합니다.
• 유방에 덩어리, 단단한 멍울이 있거나 피부가 두꺼워짐
• 유방이 붓거나 붉어지거나 열이 남
• 유방의 크기나 모양의 변화
• 유두가 가렵거나 통증이 있거나 벗겨짐
• 유두나 유두 외의 유방 부위가 부분적으로 안으로 말려 들어감
• 유두에서 분비물이 나옴
• 전에 없던 유방의 부분적 통증
남성유방암 검사
가장 기본적인 검사는 X-ray로 멍울등이 있는지 직접 확인하는 것입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유방초음파를 실시하게 되며, 초음파 검사에서 악성인지 양성인지 6~80%정도 구별이 가능하며, 악성으로 의심될 경우 조직검사를 통해 최종적으로 진단을 내리게 됩니다.
만성 유방암도 마찬가지로 초기에 발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러나 마땅한 조기검진 방법이 없는데요. 대체할 수 있는 방법은 BRCA라는 유전자 검사를 실시하는 것입니다.
BRCA1,과 2는 유전성 유방암 진단에 유용한 검사법인데요.
이 유전자는 유방암이나 난소암에서 주로 발견되는 유전자로 상염색체 우성으로 유전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유전자 염기서열상에 돌연변이가 있을 경우 발병 가능성은 더욱 높아지게 되고 전체 유방암 환자의 7% 정도가 이 유전자 돌연변이로 인해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남성 유방암의 치료
1.치료방법
수술은 유방암 환자에게 가장 필수적인 치료법으로써 근치성, 안전성, 기능 보존, 수술 후 삶의 질 등의 일반적 원칙 사항을 고려해서 진행됩니다.
또한 수술 후 재발을 감소시키고자 항암 치료를 하게 됩니다.
2. 치료의 부작용
수술 직후에 발생하는 겨드랑이 부위의 장액종, 수술한 쪽 팔 안쪽 이상 감각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수술 후 장기적 부작용으로는 림프 부종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항호르몬 치료제인 타목시펜으로 인한 부작용은 안면 홍조(얼굴이 화끈거림), 체액 저류, 우울증, 피부홍반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재발 및 전이
재발을 초기에 발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므로 일차 치료가 완료되고 나면 정기적인 추적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이는 국소 또는 원격 전이와 더불어 반대편 유방이나 다른 장기에 새로운 암이 발생할 위험이 뒤따르기 때문에 이를 조기에 발견하기 위해서입니다.
결론
이번시간에는 남성유방암 증상과 위험요인등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가장 중요한 것은 초기에 발견하고 치료를 시작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앞서 알려드린 자가진단 방법을 꼼꼼히 읽어 보시고 주기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