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결절 이란?
갑상선은 목 앞쪽에 위치하며 신진대사를 비롯한 다양한 신체 기능을 조절하는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간혹 이곳에 결절이라는 비정상적인 성장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이러한 갑상선결절 의 경우 일반적으로 양성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간혹 암으로 발전하기도 하는데요. 이런 경우는 전체 결절 환자의 약 5%정도로 낮은 수준입니다.
갑상선 결절과 그 의미에 대해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갑상선의 이해
먼적 갑상선 결절을 알아보기 전에 갑상선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갑상선은 목 앞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나비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갑상선에서는 신진대사를 조절하고 다양한 신체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호르몬을 생성하기 때문에 중요한 기관입니다.
갑상선 결절이란?
그럼 갑상선 결절이란 무엇일까요?
갑상선 결절은 갑상선 내의 세포등이 비정상적인 성장으로 인해 부분적으로 커져서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고체나 액체 형태로 차 있을 수 있으며 눈에 띄지 않을 경우도 있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목에 눈에 띄는 부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갑상선 결절은 여성과 노인에게서 매우 흔하게 발생합니다.
주로 요오드 결핍, 방사선 노출, 가족력과 같은 요인으로 발생하게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갑상선 결절의 종류와 원인
다양한 유형의 갑상선 결절
갑상선 결절은 콜로이드 결절, 여포성 선종, 다결절 갑상선종 또는 암성 결절(드물게)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원인 및 유발 요인
요오드 결핍, 하시모토병, 유전적 소인, 방사선 노출 등이 갑상선 결절과 관련된 대표적인 원인이다.
증상 및 진단
갑상선 결절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목에 멍울이 만져집니다.
2.목이 붓거나 통증이 느껴집니다.
3.쉰 목소리가 나옵니다.
4.호흡 곤란이 발생합니다.
5.음식물을 삼키기 어렵습니다.
진단
갑상선 결절을 정확하게 진단하기 위해 초음파, 세침 흡인 생검, 혈액 검사, 영상 스캔 등 다양한 검사를 사용합니다.
치료
모니터링 및 관찰
양성 결절의 경우 초음파를 통한 정기적인 모니터링과 치료 없이 관찰하는 것이 가장 보편적인 방법입니다.
그러나 크기가 커서 미관상 보기 좋지 못할 경우 증상을 관리하거나 결절을 축소하기 위해 약물이나 호르몬 요법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만약 호흡이나 삼킴 장애가 심할 경우나 암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위험 요인 및 합병증
앞서도 잠시 언급했듯이 여성과 노인에게서 흔하게 발생하게 됩니다.
연령, 성별, 요오드 섭취, 방사선 노출과 같은 요인으로 인해 갑상선 결절이 발생할 위험이 높아질 수 있는데요.
대부분의 결절은 양성이지만 주변 구조물의 압박, 갑상선 기능항진증, 드물게 갑상선암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결론
정기적인 갑상선 검진은 갑상선 결절의 조기 발견 및 관리에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조기 발견과 적절한 관리는 갑상선 결절을 효과적으로 해결하고 전반적인 갑상선 건강을 향상시키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합니다.